"
급성요통,
정확한 진단과 비수술치료로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_
-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외래교수
- 고려대 의과대학 졸업
- 고려대 의과대학 대학원 박사수료
- 전] 고려대학교 의료원 신경외과 임상교수
- 전] 의정부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원장
- 현] 청담 튼튼병원 척추외과 원장
- 현] 청담 튼튼병원 미세현미경 수술센터장
약력더보기
블로그 바로가기
원장 홍기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요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일생 동안 요통이 발생할 확률이 70~85%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은 단순요통, 즉 허리 주변의 인대나 근육의 일시적인 긴장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증상도 심하지는 않고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겪는 급성요통인데도 통증이 심해서 일어나지 못한다거나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을 초래하는 요통이 몇 일 혹은 일주일 이상씩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다리가 많이 저리고 당긴다면 대부분 사람들이 바로 추간판탈출증을 의심 하겠지만, ‘허리만 아픈데 무슨 디스크야?’ 라고 쉽게 생각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움직이지도 못할 정도의 극심한 통증 혹은 허리를 구부리기 힘들고 기침만 해도 허리가 울려서 기침하기가 겁나는 정도의 심한 요통이 몇 일씩 지속되는 경우 단순 근육통이 아니라 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것을 반드시 의심해 봐야 합니다.
디스크 문제(급성 섬유륜 파열을) 의심해야 하는 요통양상
- 1. 통증이 극심해서 일어나기 어려운 정도의 통증
- 2.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져서 허리를 구부리거나 머리 감기 어려운 경우
- 3. 요통이 1~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 4. 기침을 하면 허리가 울려서 기침하기가 두려운 경우
- 5. 이전에 심한 요통을 경험한 적이 있고 비슷한 요통이 자꾸 반복되는 경우
- 6. 다리 저림이 동반되는 경우
이런 환자 분들이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 했을 때 가장 흔하게 보는 소견이 바로 급성 섬유륜 파열 입니다. 쉽게 말해서 디스크를 감싸는 질긴 막(섬유륜)이 찢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크는 수핵으로 불리는 젤리 같은 구조물을 섬유륜 이라는 질긴 디스크 막이 감싸고 있는데 이 디스크 막이 찢어지는 것입니다. 심한 급성 요통으로 내원한 환자들의 허리 MRI 검사를 연구한 한 논문에 의하면 섬유륜 파열 소견이 100%, 즉 모든 환자에서 관찰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제 4-5 요추의 섬유륜 파열 MRI
-
정상 디스크 MRI
-
섬유륜 파열 부위 MRI
문제는 이러한 섬유륜 파열이 발생하면 요통으로 상당기간 일상생활에 제한이 따를 수 밖에 없으며 또한 이렇게 심한 요통이 자주 반복 되면서 만성 요통으로 진행 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찢어진 디스크 막으로 수핵이 탈출되는 추간판 탈출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
제 4-5 요추의 섬유륜 파열 MRI
신경성형술 시술 사진
따라서 섬유륜 파열 환자들은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섬유륜 파열이 심하지 않고 수핵이 밀려나오지 않은 환자들은 신경성형술을 시행해서 섬유륜 파열 부위의 염증 제거 및 디스크 강화를 시행하게 됩니다.
신경성형술이란 지름 1mm의 작은관(카테터)을 삽입하여 디스크 병변 부위에 직접 도달하여 모니터를 직접 확인 하면서 디스크 및 신경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법 입니다.
섬유륜 파열이 심하고 수핵이 밀려나온 환자들은 좀더 적극적으로 치료 하게 됩니다.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가는 주사바늘을 디스크내에 삽입, 플라즈마를 이용해 섬유륜을 뚫고 튀어나온 수핵 부분의 압력을 낮추고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하는 시술 입니다.
디스크 내부의 압력과 크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핵이 같이 밀려나온 섬유륜 파열 환자의 디스크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